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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붕괴 검단 아파트 건설 현장…설계·감리·시공 총체적 부실

주차장 붕괴 검단 아파트 건설 현장…설계·감리·시공 총체적 부실
지난 4월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주차장 붕괴는 설계 단계부터 감리·시공까지 총체적 부실에 따른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전단보강근)을 빠뜨린 상황에서 이를 발견해야할 감리는 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시공사인 GS건설은 그나마도 부실한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추가로 누락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한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사고조사 결과와 사고현장 특별점검 결과를 오늘(5일) 발표했습니다.

해당 아파트 발주청은 LH이며, 시공은 GS건설이 맡았습니다.

조사 결과 지하주차장 공사는 첫 단계인 설계부터 잘못돼 있었습니다.

구조설계상 모든 기둥(32개소)에 철근(전단보강근)이 필요한데, 기둥 15개에 철근을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표기했습니다.

감리는 설계 도면을 확인·승인하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이 누락된 데다, 시공 과정에서는 철근이 추가로 빠졌습니다.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은 것입니다.

사고조사위가 기둥 32곳 중 붕괴해 확인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하고 8곳을 조사한 결과 4곳에서 설계서에서 넣으라고 한 철근이 빠졌습니다.

여기에 사고 부위의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했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사고 부위 콘크리트의 강도시험을 한 결과 설계 기준 강도(24MPa)보다 30% 낮은 16.9MPa로 측정됐습니다.

지하주차장 위로 식재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설계보다 토사를 더 많이 쌓으며 하중이 더해진 것도 원인이 됐습니다.

설계에는 토사를 1.1m 높이로 쌓게 돼 있었지만, 실제로는 최대 2.1m를 쌓았습니다.
붕괴 사고 발생한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 현장 (사진=연합뉴스)

홍건호 사고조사위원장(호서대 교수)은 "전단보강근이 누락돼 저항력이 약해진 상황에서 초과 하중이 부가되고, 거기에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해 붕괴가 발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홍 위원장은 "붕괴의 직접적인 원인은 철근 누락"이라면서 "전단보강근이 모두 있었다면 붕괴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고조사위는 재발 방지 대책으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적용된 무량판 구조의 심의 절차를 강화하고, 현장 콘크리트 양생 품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국토부는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이후 GS건설의 83개 현장에 대한 확인점검을 추진 중입니다.

GS건설에 대한 처분은 8월 중순 발표할 예정입니다.

확인점검·특별점검 결과에 따라 지하주차장 외 아파트단지 전면 재시공 여부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설계, 시공, 감리 어느 한 군데라도 주어진 책임을 다했으면 사태가 이 지경까지는 올 수 없었던 것 아니냐"며 "아파트 지상부에는 문제가 없는지 조사를 진행 중이니 조사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국민들 앞에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4월 29일 인천 검단신도시의 AA13-2블록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지하주차장 1∼2층 상부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지하주차장 2개층 지붕 구조물 총 970㎡가 파손됐습니다.

국토부는 사고 발생 직후 현장을 점검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건설사고조사위를 꾸려 지난 5월부터 이달 1일까지 사고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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