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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몰한 잠수정, 압력실 손상에 안으로 찌그러져 파손된 듯"

"침몰한 잠수정, 압력실 손상에 안으로 찌그러져 파손된 듯"
해저에서 잔해로 발견된 관광용 잠수정 '타이탄'이 출항 직후 치명적인 압력실 손상을 겪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미국 매체 CNN과 인사이더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타이탄 실종 닷새째인 이날 미국 해안경비대는 111년 전 침몰한 여객선 타이태닉호 뱃머리로부터 488m 떨어진 해저에서 잠수정 잔해물을 발견했다며 이 같은 추정을 내놓았습니다.

승자 5명은 모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해안경비대는 "바닷속에서 잠수정의 압력을 관리하는 압력실이 손상되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내파로 인해 산산조각 난 잔해가 해저 곳곳에 흩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수색 과정에서 발견된 잠수정 선체 조각들을 살펴보면 선실 내 압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한 내파 양상과 일치한다는 설명입니다.

잠수정 밖 심해의 엄청난 수압을 기체가 견디지 못해 사고에 이르렀다는 관측입니다.

브리핑하는 존 모거 미국 보스턴 해안경비대 소장

타이탄은 지난 18일 오전 8시 잠수를 시작했으며, 1시간 45분 지난 오전 9시 45분쯤 연락이 끊겼습니다.

해안경비대는 그로부터 8시간이 지난 오후 5시 45분쯤이 돼서야 문제가 발생했다는 통보를 받고 수색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인사이더는 해안경비대가 음파 추적기가 달린 부표를 바다에 띄웠지만 이를 통해 폭음이 감지되지 않았다는 점에 비춰보면 구조 작업 이전에 이미 사고가 발생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 이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 타이탄 연락 두절 직후 해군이 폭음으로 의심되는 소리를 감지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잠수정 개발 연구 전문가인 호주 시드니대학의 스테판 윌리엄스 해양로봇공학 교수는 이 같은 종류의 내파는 누출, 정전, 전기 단락으로 인한 소형 화재 등으로 순식간에 발생할 수 있다고 짚었습니다.

다만 존 모거 보스턴 해안경비대 소장은 브리핑에서 "잠수정 연락 두절 순간에 내파가 발생했다고 얘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는 "이 사건은 매우 복잡하다"며, "시간대별 구체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해양경비대는 잔해 발견 현장인 해수면 아래 3㎞ 지점에 원격수중탐사장비(ROV)를 남겨놓고 관련 조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사진=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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