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선관위 '특혜 채용' 감사 수용…"헌재에도 묻겠다"

<앵커>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을 받는 선관위가 기존 입장을 바꿔서 채용 의혹 부분에 한해서만 감사원 감사를 받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감사원이 선관위를 감사하는 게 타당한지, 헌법재판소에 판단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박찬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4시간 가까운 회의 끝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감사원 감사를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지난 2일 선관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거부한 결정을 뒤집고 고위직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한해 부분 수용 결론을 내렸습니다. 

국민적 의혹이 큰 만큼 의혹을 빨리 풀고 내년 총선 준비에 매진하기 위해서라고 번복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다만, 행정부 소속 감사원이 선관위 고유 직무를 감사하는 건 헌법 정신에 맞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특혜 채용 의혹 감사는 받겠지만, 북한 해킹이나 선거 관리 업무에 대한 감사에는 선을 그은 겁니다. 

그러면서, 감사 가능 여부와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여권의 사퇴 요구에는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특정 정당의 압박에 사퇴하는 전례를 만들면 안 된다는 내부 기류가 반영됐습니다. 
 
[노태악/중앙선거관리위원장 : 지금 바로 위원장을 사퇴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인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당장 현안에 대해서 시급한 문제에 대해서 해결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 아닌가….]

국민의힘은 선관위가 반쪽짜리 감사 수용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거라며 규탄 대회를 열었고, 민주당은 선관위 감사를 압박하면 역으로 '감사원 국정조사'를 추진할 수도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선관위가 감사를 부분 수용함에 따라 권익위 조사와 감사원 감사에 이어 국회 국정조사까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전방위적인 조사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이찬수,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