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노총 "경사노위 참여 중단"…7년 만에 불참 선언

<앵커>

한국노총이 정부와 대화 창구인 경제사회 노동 위원회 참여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노동계를 대표해 참여해 온 한국노총이
대화를 거부하겠다고 하면서, 노동계와 정부의 공식적인 대화 창구가 7년 5개월 만에 문을 닫게 됐습니다.

오늘(8일) 첫 소식, 정반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노총은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즉 경사노위 참여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탈퇴 여부는 집행부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이지현/한국노동조합총연맹 대변인 : 이 시간 이후로 경사노위의 모든 대화 기구에서 한국노총은 전면 불참한다. 하지만 탈퇴는, 완전히 빠지는 것은 집행부에 위임한다.]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 추진에 반발해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원회 불참을 선언한 이후 7년 5개월 만입니다.

경사노위는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 3자가 모인 협의 기구인데, 민주노총은 지난 1999년 이미 탈퇴했고, 한국노총 마저 불참하면 정상 운영이 불가능합니다.

한국노총의 불참 결정에는 광양제철소 앞에서 농성 중이던 산하 노조 간부에 대한 경찰의 폭력 진압과 강제 연행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김동명/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 폭력 경찰의 유혈 진압 사태 이면에는 윤석열 정권의 뿌리 깊은 노동 혐오와 정치적인 계산, 술수 이런 것들이 숨어 있다고 판단됩니다.]

경사노위 측은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해야 한다며 노동 개혁 과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나서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세종/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변인 : 한국노총이 노동계의 한 축이기 때문에 대화를 중단하게 되면 경사노위에서 많은 부분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회는 빠른 시일 내에 노사정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그간 강경 대응만을 천명해 온 정부, 대화 자체가 단절된 초유의 갈등 상황을 봉합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됩니다.

(영상취재 : 정의석 KBC, 영상편집 : 최혜란, CG : 엄소민·손승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