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노총, 경사노위 전면 중단…7년 5개월 만에 불참 선언

<앵커>

한국노총이 대통령 직속의 노사정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얼마 전 망루 농성을 벌이던 산별노조 간부에 대한 경찰의 강경진압을 문제 삼은 건데요. 노동계와 정부 사이의 공식적인 대화 창구가 사실상 닫히게 됐습니다.

최호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노총은 오늘(7일) 오후 전남 광양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대통령 소속 경사노위 참여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1일 경찰이 망루 농성 중이던 한국노총 소속 금속노련 사무처장을 강경 진압한 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노동계 탄압"이라며 "정부 심판 투쟁의 일환으로 경사노위 참여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노총은 이후 광양 현지에서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도 개최했습니다.

[김동명/한국노총 위원장 : 우리가 함께 가야될 이 땅의 모든 노동자들, 그들을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한국노총은 강력하고 끈질긴 투쟁에 나서야 합니다.]

그동안 노동계를 대표해 경사노위에 참여해 온 한국노총이 불참을 선언한 건 박근혜 정부 때였던 지난 2016년 1월 경사노위의 전신인 노사정위원회 불참 이후 7년 5개월 만입니다.

민주노총은 앞서 지난 1999년 노사정위를 탈퇴했습니다.

한국노총의 결정으로 노동계와 정부 사이의 공식적인 대화 창구는 사실상 모두 중단됐습니다.

한국노총은 경사노위의 최종 탈퇴 여부는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내일 열리는 최저임금위원회 3차 전원회의부터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체포 후 구속된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근로자 위원 9명 가운데 한 명이었던 만큼 구속에 따른 궐석 처리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최저임금의 법적 심의기한은 오는 29일까지입니다.

이밖에 근로시간 개편안과 이중임금 구조 개선안, 포괄임금제 보완책 등 정부와 노동계가 함께 풀어야 할 현안이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김문수 위원장이 이끄는 경사노위 측은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한다"며 한국노총의 대화 복귀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영상편집 : 최혜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