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래경 사퇴' 후폭풍…'부실검증' 책임론 분출

<앵커>

민주당 혁신기구 위원장에 임명됐다가 과거 극단적 발언이 문제가 돼서 사퇴한 이래경 이사장을 두고 후폭풍이 일고 있습니다. 지도부가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장민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오늘(7일)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이래경 이사장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설과 민생 경제 대책 부족을 지적하며 윤석열 정부 비판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면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에게 조건 없는 대화를 거듭 제안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당장 오늘 오후든, 내일이든, 모레든 좋습니다. 공개적으로 국정에 대해서, 정치현안에 대해서, 민생에 대해서 대화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이 대표는 최고위가 끝난 뒤, "당에서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선 대표가 언제나 무한책임을 진다"면서도 구체적인 후속 조치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지도부는 말을 아꼈지만, 당내에선 이 이사장 사퇴 논란에 대한 지도부 책임론이 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이사장의 과거 발언들에 대한 검증 작업이 미흡했던 거 아니냐는 데 대해선 계파를 가리지 않고 비판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송갑석 최고위원조차 "장고 끝에 악수였다, 인사 참사인 건 맞다"고 말했고, 비 이재명계 의원들은 최소한의 사과 표명이나 입장 발표는 있어야 한다면서, 혁신을 명분으로 자기 사람을 앉히려 했던 거 아니냐며, '이재명 체제'에 대한 근본적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직격 했습니다.

[김종민/민주당 의원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이재명 체제'를 강화시키는 방향에서 혁신위를 구상한다고 그러면, 저는 진짜 '이재명 체제'가 근본적으로 계속 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될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 이사장은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천안함 자폭'이라는 과거 표현에 대해 "과잉 표현한 것으로 정확하게는 '원인 불명 사건'이라는 게 지금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