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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국서 수소연료전지 공장 준공

현대차, 중국서 수소연료전지 공장 준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에 첫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기지를 구축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중국에서 생산되는 수소차에 국내 기술로 생산한 수소연료전지가 탑재될 전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오늘(1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황푸구에서 'HTWO(에이치투) 광저우' 준공식을 열었습니다.

오늘 행사에는 린커칭 광둥성 정협 주석 겸 광저우시 서기와 강상욱 주광저우 대한민국 총영사, 이옥헌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관,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HTWO는 현대차그룹이 2020년에 출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로, 수소와 인류를 상징하는 두 개의 'H'(Hydrogen·Humanity)가 만나 에너지 이상의 유의미한 가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사진=현대차 제공, 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은 중국 수소 시장 선점과 글로벌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첫 해외 생산기지로 중국을 낙점했습니다.

HTWO 광저우는 20만 2천㎡(6만 1천 평) 부지에 스택 공장과 활성화 공장, 연구동, 사무동, 혁신센터 등이 8만 2천㎡(2만 5천 평) 규모로 들어섰고, 연간 6천500기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능력을 갖췄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연료전지 스택에 공기 공급, 수소 공급, 열관리 시스템을 결합해 수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드는 일종의 발전기를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는 물론 비상 발전, 선박, 도심용 항공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현대차그룹은 HTWO 광저우 설립을 위해 2019년 12월 중국 광둥성 정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시장 조사 등 1년 여의 준비기간을 거쳤습니다.

이후 2021년 1월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3월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시장 상황과 중앙 정부 정책을 고려해 공급 물량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중국은 2022년 3월 발표한 '수소에너지 발전 중장기 계획'에서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보유량을 5만 대, 그린수소 연간 생산량을 10만∼20만 t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 최초의 해외 수소연료전지 거점"이라며 "중국 내 우수 기업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해 중국 수소 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HTWO 광저우는 오늘 준공식에서 광둥성 및 광저우시와 MOU를 맺고 오는 2024년까지 광둥성과 광저우시 산하 국유기업에 수소 전기 상용차 1천500대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사진=현대차·기아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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