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찰, '한동훈 장관 정보 유출 의혹' MBC 기자 압수수색

<앵커>

경찰이 어제(30일) MBC 임 모 기자에 대한 압수 수색을 벌였습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는 의혹에 기자가 연루된 걸로 보고 강제 수사를 벌인 건데, 이 기자가 속한 MBC 사무실을 압수 수색하려다, 노조 측과 대치하기도 했습니다.

박재연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 수사는 지난달 10일 서울의 한 구의원이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그 가족의 주민등록초본, 부동산 계약서 등이 유출된 것 같다며 자신에게 자료를 건넨 사람을 고발하며 시작됐습니다.

경찰은 해당 자료들이 지난해 한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국회에 제출됐다가 유출된 걸로 보고 있는데, 이 과정에 MBC 임 모 기자가 연루됐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영장을 발부받아 임 기자 주거지와 차량, 당시 인사청문 자료가 제출된 국회 사무처 의안과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어 MBC 보도국 압수수색에도 나섰는데 이 과정에서 노동조합과 1시간 넘게 대치하기도 했습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수사대 관계자 : 영장 집행하러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좀 비켜주십시오.]

[이호찬/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장 : MBC에 대한 탄압이다라고 저희는 생각을 합니다. 이것이 과연 보도국 사무실을 압수수색할 정도의 사안입니까.]

경찰은 MBC 사옥에 들어가 임 기자 자리에서 압수할 물품이 없다는 걸 확인하고 영장을 집행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해당 기자가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파문을 보도해 보복수사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 장관은 자신이 수사주체가 아니라 피해자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동훈/법무부 장관 : 누구를 해코지하기 위해서 불법적인 정보를 유포하고 그걸 악용하면 안 되는 거는 누구나 동의하지 않겠습니까?]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 등 언론현업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고 "언론 자유를 파괴하는 압수수색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김남성·최대웅, 영상편집 : 신세은, CG : 문정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