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선관위 채용 공고도 없는데 지원했다…의심 사례 수두룩

<앵커>

이번에 의혹이 불거진 송봉섭 선관위 사무차장의 딸은 지난 2018년 충북 단양군선관위에 채용됐습니다. 그런데 당시 서류들을 보면 이미 원서 접수 단계에서 채용이 내정된 것 아닌지 의심이 드는 정황이 담겨 있습니다. 여당은 수사를 촉구했고, 야당은 선관위의 정치적 중립성을 흔들지 말라고 반발했습니다.

김학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충북선관위가 작성한 2018년도 경력 채용 계획 문건입니다.

2명을 뽑기로 했는데, 응시 원서 접수 마감일 이틀 전 이미 응시 대상자 2명의 인적사항이 기록돼 있습니다.

2명 가운데 1명이 바로 송봉섭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의 딸입니다.

당시 충북선관위는 결원 충원을 위해 비다수인 대상, 즉 소규모 채용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별도 공고 없이 해당 지자체로부터 추천을 받아 채용하는 방식인데, 송 씨 채용 과정에는 이상한 점이 눈에 띕니다.

당시 결원이 생긴 곳은 충북 괴산군과 단양군선관위.

응시 대상자 1명은 충북 괴산군청 소속이었지만, 송 씨는 충남 보령시청에서 충북 단양군선관위로 전입했습니다.

게다가 송 씨는 면접시험에서 심사위원 3명으로부터 모두 만점을 받았습니다.

[박대출/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어떻게 충남 보령의 공무원이 공고도 없이 진행된 충북선거관리위원회의 비다수인 대상 채용에 응시했는지 선관위는 지금까지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내부 조사가 아닌 수사가 필요하다고 압박했습니다.

민주당은 선관위 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비판했습니다.

[장철민/민주당 의원 : 선관위원장에 대한 국민의힘의 사퇴 요구가 도를 넘고 있습니다. 노골적인 인사 장악을 통해 선관위의 정치적 중립성을 침해하려는 불순한 의도입니다.]

선관위 채용 특혜 의혹은 송 씨 사례를 포함해 앞서 드러난 6건에 더해 최소 4건의 의심 사례가 추가로 확인돼 수사 의뢰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전민규)

▶ 입 연 선관위원장 "특혜 채용 의혹 송구…전수조사할 것"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