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검찰 "윤관석 측, 압수수색 전날 휴대전화 폐기 · 수첩 파쇄"

[단독] 검찰 "윤관석 측, 압수수색 전날 휴대전화 폐기 · 수첩 파쇄"
재작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등 금품이 살포됐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압수수색 전날 휴대전화를 폐기하고, 보좌진은 업무수첩 등 자료를 파쇄하는 등 증거 인멸에 나선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SBS가 입수한 윤관석 의원 사전 구속영장청구서를 보면, 윤 의원은 검찰의 압수수색 전날 휴대전화를 은닉 또는 폐기하고 새로운 휴대전화로 교체한 다음,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 등 관련자와 접촉했다고 적시됐습니다.

검찰은 또 영장청구서에 "지역구 사무실에 근무하는 윤 의원의 보좌진도 압수수색 전날 이번 사건 당시 사용하던 업무수첩 등 관련 자료를 파쇄한 것이 확인됐다"고 적었습니다.

검찰은 윤 의원 구속 필요성으로 이러한 증거 인멸 정황과 함께 소환조사 때 각종 질문에 일체의 진술을 거부하며 사실상 조사에 응하지 않은 점, 범죄의 중대성 등을 들었습니다.

윤 의원이 돈 봉투 준비를 지시·권유하고 살포한 구체적 정황도 영장청구서에 담겼습니다.

영장 적시 내용에 따르면 윤 의원은 전당대회를 일주일여 앞둔 재작년 4월 24일, 강 전 감사에게 연락해 "들리는 소문으로 경쟁후보 캠프에서 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돌린다고 하는데, 우리도 회의를 해서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마지막으로 의원을 좀 줘야 되는 거 아니냐"라고 말한 걸로 돼 있습니다.

사흘 뒤인 27일, 윤 의원은 여의도 중식당 부근에서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으로부터 현금 300만 원씩 든 봉투 10개가 담긴 검은색 비닐봉지를 건네받았고, 다음 날인 28일, 국회 본관 외교통상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이성만 의원 등 '국회의원 모임'에 참석한 의원 10명에게 '송영길을 지지하고 전국대의원들에게도 지지를 독려해달라'는 명목으로 돈 봉투를 각각 1개씩 건넸다고 검찰은 봤습니다.

검찰은 영장청구서에 윤 의원이 28일, 추가로 3천만 원을 요구한 정황도 함께 적시했습니다.

윤 의원이 애초에 돈 봉투를 건네려고 한 국회의원 일부가 당일 모임 자리에 불참한 탓에 돈 봉투를 주지 못하자 추가로 자금을 요구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윤 의원이 강 전 감사에게 이와 같은 상황을 설명하고, '의원회관을 돌아다니면서 의원들에게 현금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더 필요하니 이야기해달라'는 취지로 현금 3천만 원을 추가로 요구했다고 봤습니다.

이후 윤 의원이 같은 날 저녁 6시 35분경, 경선캠프 사무실에서 이 전 부총장으로부터 봉투 10개를 건네받았고 다음 날인 29일, 전날 참석하지 못한 의원 등에게 의원회관을 돌며 봉투 10개를 건넸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윤 의원은 검찰의 영장 청구에 대해 "유일한 증거인 녹취록의 증거 능력이 부인되고 뚜렷한 물증을 찾지 못한 검찰이 또다시 구속을 통한 망신 주기, 강압적 자백 강요에 나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자신의 SNS 등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윤 의원은 "영장청구서나 강 전 감사 공소장에도 돈을 받았다는 사람이 누구인지 전혀 명시되어 있지 않다"며 "준 사람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받은 사람에 대한 조사도 없이 영장을 청구한 전무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증거 인멸 정황에 대해선 "압수수색 직전 교체했다는 휴대전화는 전당대회 당시 쓰던 게 아니다"며 "검찰은 마치 사건 당시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계속 가지고 있다가 증거 인멸을 위해 교체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윤 의원과 이 의원 체포동의안은 오늘(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돼 다음 달 12일 표결에 부쳐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