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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만에 최대 호황이라던 조선업계…일손 부족한 이유

<앵커>

최근 조선업계는 10년 만에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일할 사람은 턱없이 부족해서, 외국인 노동자로 급하게 일자리를 메우고 있습니다.

조선소 현장을 정준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울산의 한 조선사에서 베트남인들이 배관 절단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인 교관들이 붙어 수치대로 정확히 잘라내는 법을 가르칩니다.

4주간의 교육 뒤 현장에 투입될 예정인데, 대부분 한국에 오기 전까진 용접이나 절단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네팔,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외국인 근로자를 교육하는게 요즘 조선사들이 가장 신경쓰는 일 중 하나입니다.

[당테또안/조선업 취업 예정자 (베트남) : 조선업에 종사하는 것은 처음이고 좋은 경험이 될 것 같고 기량을 향상시켜서 우수한 기술자가 되고 싶습니다.]

대형 LNG 선 건조가 한창인 현장.

지금 보이시는 게 LNG 선입니다.

한 척당 가격이 3천억 원이 넘는데, 지난해 전 세계 발주량의 70%를 국내 조선사가 수주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일할 사람이 없습니다.

수년간 불황을 거치면서 지난 2014년 20만 3천여 명이던 조선업 종사자는 지난해 절반 이하인 9만 5천여 명으로 줄었습니다.

조선업 단지에선 웃돈 주고라도 인력 빼내오는 쟁탈전이 일상일 정도입니다.

1만 4천 명 넘는 인력이 더 필요한데 방법이 없자, 결국 정부는 외국인 근로자로 긴급 수혈하기로 하고 취업 비자 발급요건을 대폭 완화해줬습니다.

[김진국/조선업 협력업체 대표 : 가급적이면 내국인이 더 와주시면 더 좋겠고 현재 정부에서 많이 도와주셔서 외국인분들이 과거보다 빨리 입국해주시는 부분은 상당히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매년 외국인 5천여 명이 조선업에 배정되면 노동자 10명 가운데 1명은 외국인이 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박진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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