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우크라에 탄약 100만 발 중 20만여 발 전달…목표 달성 확신"

EU "우크라에 탄약 100만 발 중 20만여 발 전달…목표 달성 확신"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약속한 탄약·미사일 100만 발 가운데 약 20만 발을 전달했다고 현지시간으로 어제(23일)공개했습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벨기에 외교이사회 국방 분야 회의를 마친 뒤 두 달여 간 각국 재고에서 탄약 22만 발, 미사일 1천300발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앞서 지난 3월 EU 국방장관들이 1년간 우크라이나에 155㎜ 포탄 100만 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3가지 트랙' 계획 이행의 일환입니다.

당시 합의된 3가지 트랙 계획은 재고 우선 전달, 탄약 공동구매, 유럽 방산역량 강화로 구성됐습니다.

당초 해당 계획이 발표된 직후 유럽 각국의 재고 상황과 방산업계 생산 역량 부족 등을 고려할 때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일각에서 나왔습니다.

EU가 이날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한 것은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조처로 해석됩니다.

EU 국방장관들은 또 우크라이나 지원 장기화로 소진된 EPF 기금 확충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EU는 EPF 기금에서 5억 유로를 우크라이나 지원에 추가로 투입하고, 이를 위해 소진된 EPF 기금 총액을 35억 유로 추가하자고 회원국들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다만 EU는 보도자료를 통해 관련 제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이날 합의가 도출되지 않았음을 시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