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새 경제안보 전략 조만간 발표…'대중국 디리스킹' 대책

EU, 새 경제안보 전략 조만간 발표…'대중국 디리스킹' 대책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유럽연합(EU)이 조만간 이른바 대중국 디리스킹대책을 담은 새 경제안보 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현지시간 2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외교이사회에서 '주요 7개국(G7) 산업계가 대중 의존도를 낮추는 구체적 방안'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현재 경제안보에 대한 통신문을 작업 중이며, 수일 내에 EU 이사회에 제출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통신문에 그 해답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통신문은 EU 집행위원회가 추진하려는 정책 내용을 담은 일종의 의견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집행위의 통신문 채택을 시작으로 EU 이사회 및 유럽의회가 세부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정책을 확정하게 됩니다.

보렐 고위대표의 이날 발언은 앞서 지난 3월 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언급한 바 있는 '경제안보 전략' 발표가 임박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당시 첫 방중을 앞두고 한 싱크탱크 연설에서 디리스킹을 골자로 한 이른바 새로운 대중 정책을 제시하면서 하반기께 이와 관련한 새 경제안보 전략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