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경호 "무역수지 5월 지나면 개선…세수도 서서히 회복"

추경호 "무역수지 5월 지나면 개선…세수도 서서히 회복"
▲ 의원질의 답하는 추경호 부총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무역수지가 5월을 지나면 개선되기 시작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국세 수입도 자연스러운 회복을 예상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오늘(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무역수지 적자가 지난 4월에 그나마 가장 작은 폭이었는데 5월에는 작년 기저효과 등으로 좋지 않을 것"이라면서 "5월이 지나면 적자 폭이 개선되고 4분기에는 지금과 전혀 다른 모습의 대외실적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월 1∼2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324억 4천300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1% 감소했습니다.

무역수지는 43억 400만 달러 적자로 월간 기준으로 적자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최근 세수 부족 상황에 대해 추 부총리는 "법인세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부족했고 부동산 가격이 워낙 높은 수준에서 조정을 빠르게 겪으면서 양도소득세가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세수는 최근에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경기가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