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충북 첫 '민간 수목원' 추진…"전국 최대 규모 목표"

<앵커>

충북 진천군의 한 향토기업이 충북 최초로 민간 수목원을 건립하기로 했습니다. 민간 수목원 중 전국 최대 규모가 목표라고 하는데요.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진기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진천군의 한 향토기업이 문백면에 조성하고 있는 민간 정원입니다.

철쭉과 소나무 등 185종, 4만 그루 이상의 수목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10년 전부터 가꿔온 이 정원이 충북 첫 민간 수목원으로 변신을 앞두고 있습니다.

창업주가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만큼, 사회공헌의 의지를 밝혔기 때문입니다.

[배종권/충북 진천군 민간정원 관계자 : 지역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하셨고요, 수목원을 조성하면서 지역 주민께서 힐링(휴양)하는 공간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충청북도와 진천군, 진천의 향토기업이 충북 최초의 민간 수목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2천 440억 원을 투자해 민간수목원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인 114만 제곱미터로 조성하는 것입니다.

[김영환/충북지사 : 민간들이 많이 투자해야 현재 우리가 하려고 하는 충청북도 전체를 호수 정원화 하는, 국가의 큰 정원으로 만드는 프로젝트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보고….]

현재 충북에 있는 수목원은 공립수목원인 청주 미동산수목원 단 한 곳뿐입니다.

미동산 수목원의 절반 규모로 조성될 민간 정원이 수목원으로 지정받기 위해선, 1천 종 이상의 수종을 보유하는 등 각종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수목원을 중심으로 복합 휴양단지가 조성되면 도민 여가 생활과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송기섭/충북 진천군수 : 약 2백여 명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또 진천을 찾는 사람들께 관광이나 휴양, 체험과 힐링을 할 수 있는….]

충북 최초로 조성될 민간수목원이 문화예술과 관광을 아우르는 진천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김근혁 CJB)

CJB 진기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