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악관 "선 디폴트 차단 · 후 예산 협상"…무조건 부채한도↑ 고수

백악관 "선 디폴트 차단 · 후 예산 협상"…무조건 부채한도↑ 고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의 부채한도 증액을 둘러싼 담판이 일단 무위로 돌아간 가운데 백악관은 이 사안이 협상 대상이 아님을 재차 강조하면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뉴욕 방문 기내 브리핑에서 "어제 대통령과 의회 지도자 간 대화는 미국이 사상 처음으로 채무불이행(디폴트)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길에 대한 생산적인 만남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앞으로 나아갈 예산을 책정했다. 하지만 디폴트 문제는 의회가 해야 할 일"이라며 공화당이 디폴트 차단을 위해 부채한도를 조건 없이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그는 "디폴트는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없애고, 경기 침체를 유발하며, 은퇴자 계좌를 황폐화하고 차입 비용을 늘릴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디폴트가 선택지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백악관 참모진은 의회 지도자 참모들에게 (협의하러) 갈 것이고,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2일 의회 지도자들을 다시 만날 때까지 매일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를 만나 부채한도 상향 문제를 논의했지만, 입장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습니다.

부채한도가 증액되지 않으면 다음 달 1일 사상 초유의 디폴트가 현실화할 수 있다고 미 재무부는 경고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불참 가능성까지 거론하면서 부채 한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문제의 키를 쥔 공화당 하원이 무조건 한도를 올려야 하며 공화당이 문제 삼는 예산 삭감 이슈는 별도 사안이란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장-피에르 대변인도 이날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디폴트를 막는 것이 그의 가장 중요한 의제"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이날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2년 만에 최소 상승 폭을 기록했다는 미 노동부 발표에 대한 성명에서도 "연간 인플레 상승률이 10개월 연속 하락하고, 실업률이 5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며 "이 모든 진전 속에서 하원 공화당이 디폴트를 막지 못한다면 우리 경제에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대통령이 어제 말했듯이 디폴트를 (협상) 테이블에서 제거한 뒤에 예산에 대해 별도로 대화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열심히 일하는 가족에 비용을 높이는 극단적인 의제를 만들기 위해 미국에 대한 신용과 완전한 믿음을 인질로 잡으려는 (공화당의) 시도를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게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