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日 기업 '이산화탄소 먹는 자판기' 출시…1대당 나무 20그루 효과

CO2 자판기
국민 한 명당 자판기가 가장 많은 나라, '자판기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에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자판기가 출시된다고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9일 일본 NHK, 니혼게이자이 등은 음료 제조 회사인 아사히음료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자판기를 개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CO2 자판기
CO2 자판기

자판기 하부에 분말 형태의 흡수재를 넣어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는 원리로, 아사히음료 측은 "자판기 사용 중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최대 20%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등을 흡수한 자판기 속 흡수재는 지방자치단체나 기업과 연계해 산업용 원료로 재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사히음료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겠다는 발상으로 개발했다"며 "지금까지 환경 측면에서 다소 부정적이었던 자판기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CO2 자판기

'도시 안에 숲 만들기'라는 슬로건 아래 개발된 '이산화탄소 먹는 자판기'는 음료를 냉장하거나 데울 때 외부 공기를 빨아들이는 원리를 나무에 비유한 겁니다.

보도에 따르면 자판기 1대당 흡수하는 이산화탄소 흡입량이 연간 수령 56~60년 된 삼나무 20그루와 맞먹는 수준이며, 현재 특허 출원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사히음료 전략부장은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흡수 능력이 더 높은 소재 개발을 추진해 자판기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오는 6월부터 '이산화탄소 먹는 자판기' 30대가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장소에 설치돼 시범 운영될 예정입니다.

(사진= 유튜브 'TBS NEWS DIG Powered by JNN')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