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브] 트렌드처럼 바뀌는 한국의 수출 품목, 지금 주력인 수출 품목을 봐라! (ft. 윤지호 대표)

경제자유살롱 라이브 썸네일
최고의 경제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분석과 해석을 통해 시대를 이겨내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SBS 경제자유살롱입니다. 

오늘 라이브에서는 올해 1분기 주식 시장과 투자 등에 대해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테일사업부 윤지호 대표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진행 : 정석문 아나운서, 김혜민 기자)


Q. 이번 현대차 실적이 나왔는데, 역대 최대를 찍었습니다. 삼성전자도 뛰어넘고 상장사 전체 1위인데요. 사실 원래도 비싼 차가 잘 팔리면서 이익이 잘 나왔지만 주가는 잘 안 올랐었단 말이죠. 이제는 주가 반영이 되는 이유가 뭘까요?     

A. 현대차의 경우, 실적도 좋았지만 주주 가치에 대해서도 계속 신경을 써왔습니다. 중요한 건 지금까지의 상황이 아니라 이후의 흐름입니다. 흐름이 나쁘지 않을 것 같고, IRA 등의 정책적인 것 보다도 주주가 좋아하는 정책도 함께하면 시장이 좋아질 것이라고 봅니다.


Q. 사실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할 때 여러 힌트를 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이 어떤 부분을 잘 보고 해석해야 할까요?

A. 주력 수출 품목이 무엇인지 잘 봐야 합니다. 주력이 되는 수출 품목의 대기업을 사놓으면 사이클마다 시장을 잘 이겨왔습니다. 한국은 수출품목이 트렌드처럼 바뀌어 왔는데 현재는 엔터, 방산, 2차 전지, 조선, 자동차가 대표적입니다.


Q. “2023년은 ‘상고하고’일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기억이 있는데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A. 올해를 ‘상고하고’로 본 이유는 상반기에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줄어들 것이라고 봤고, 하반기에는 경기침체가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을 거라고 봤기 때문입니다. 


Q. 최근 한 종목이 크게 오르기도 했는데요. 투자를 하다 보면 특정 종목이 급등하기도 하고, 정보들이 넘쳐나서 모두 뛰어들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업계에 계신 분으로서 투자자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다면요?

A. 주가는 수시로 오르락내리락 하지만, 가치는 느리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발견한 뒤에 기업의 가격이 매력적인 시점을 찾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한국 증시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들은 뭔가요?

A. 한국형 탑다운 투자 전략으로 환율, 수출 데이터를 봐야 합니다. 환율과 수출이 안 좋을 때 주식을 사고, 좋아질 때 줄여야 합니다.


Q. 미중 패권 전쟁에 반도체도 냉탕 온탕을 오가고 있습니다. 반도체 시장에 대한 전망은?

A. 엔터, 자동차 모두 중국시장이 막히니까 다른 글로벌 시장을 찾게 되는 상황입니다. 중국에 안 팔리는 것은 오히려 기회라고 봅니다.


 
※ 아래 배너를 누르면 <경제자유살롱> 라이브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 이미지
스프 배너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