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파내도 계속 쌓인다…"숨 못 쉬어" 중국서 또 최악 황사

<앵커>

요즘 날은 따뜻해졌지만, 앞서 보신 거처럼 산불에, 또 미세먼지에 신경 쓸 게 많은데 걱정거리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중국에서 숨쉬기가 어려울 만큼 짙은 황사가 또 발생한 겁니다. 우리나라에도 곧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은 베이징에서 김지성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중국 북부 네이멍구 자치구.

모래바람에 고속도로의 가시거리가 수십 미터에 불과합니다.

경찰이 도로에 수북이 쌓인 모래를 삽으로 치워보지만, 강한 바람에 모래는 다시 쌓이고 맙니다.

몽골과 네이멍구 자치구에서 발생한 황사가 중국 전역의 절반이 넘는 지역을 덮쳤습니다.

수도 베이징도 공기 질 지수 6단계 가운데 최악인 엄중 오염 상태를 기록했는데, 일부 지역은 1㎥당 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의 권고 기준보다 100배나 나쁜 1천500㎍에 육박했습니다.

베이징시는 황사 경보를 청색경보에서 황색경보로 한 단계 격상했습니다.

베이징에 주차된 차량입니다.

차 표면에서는 이렇게 모래가 잔뜩 묻어납니다.

황사는 강한 바람을 타고 중국 중·북부로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베이징 시민 : 숨쉬기가 좀 힘들어요. 바람도 많이 불고 황사도 세서 불편해요. 파란 하늘을 볼 수가 없어요.]

중국 황사

중국에서 황사가 발생한 것은 올해 들어서만 8번째로, 예년 평균 6번보다 많습니다.

황사 발생이 잦은 이유로 중국 당국은 사막, 고원 지대의 적은 강수량과 강한 바람을 꼽았습니다.

[중국 중앙기상대 수석예보원 : 강수량이 비교적 적고 온도가 높아 모래 먼지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찬 공기가 많고 강도도 셉니다.]

황사가 북서풍의 영향으로 한반도 쪽으로 이동하면서 내일(12일)은 우리나라에서도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오노영, 영상출처 : 더우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