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회, '부산엑스포 성공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국회, '부산엑스포 성공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 최태원 회장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국회는 본회의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성공적 유치 및 개최를 위한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결의안은 오늘(3일) 본회의에 참석한 의원 239명 모두가 찬성해 가결됐습니다.

지난달 15일 '국회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특위'를 통과한 결의안은 국회가 엑스포의 부산 유치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부산이 엑스포 개최 역량을 충분히 갖췄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결의안은 또 부산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에 필요한 제반 사항에 초당적인 협조·지원도 약속했습니다.

이와 함께 교통·환경 인프라 개선, 시설 건축 및 사후 활용 방안 마련 사업에 적극 협력하는 동시에 오는 11월 말로 예정된 개최지 선정 전까지 의원외교 활동을 통해 대외 유치교섭 활동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도 결의안에 담겼습니다.

결의안은 이번 엑스포에 대해 "10∼20년 내 대한민국이 유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경제·문화·외교적으로도 영향력이 큰 최대 규모의 국제행사"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대내적으로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구축하는 촉매제로서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대외적으로는 우리나라가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이슈를 선점하면서 세계 선도국가로 부상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결의안은 이어 "최근 유치 후보국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지지 대상 국가를 정하는 세계박람회기구(BIE) 회원국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최종적으로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모든 주체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 성원과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