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Z 권리의식' 발언에 이재명 "탁상공론 정치"

'MZ 권리의식' 발언에 이재명 "탁상공론 정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근로 시간 개편 정책에 대해 "현장 감각 없는 탁상공론 정치가 국민의 삶을 위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1년에 아르바이트생을 169명 채용한 편의점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언급하며 "몰아치는 지시사항과 갑작스러운 해고 통보까지, 부조리한 일터가 곳곳에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이어 "을의 처지가 어떤지 잘 아는 청년 노동자들에게 '주 69시간 몰아서 일하고 몰아서 휴가 가라'는 정책이 얼마나 허무맹랑하게 다가왔을까"라며 "'요즘 청년들은 권리 의식이 뛰어나서 괜찮다'는 주무 부처 장관의 말은 신박한 탁상공론처럼 들렸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노동자의 권리를 퇴행시키는 노동 개악을 막아내겠다"면서 "문제는 '권리의식'이 아니라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는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의 발언을 지적한 건데, 앞서 이 장관은 "요새 MZ세대는 부회장 나오라, 회장 나오라고 하는 등 '권리의식'이 굉장히 뛰어나다"며 제도적 보완이 아닌 피고용인들의 자발적인 대응을 주문해 빈축을 산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