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딱] "'멍멍이 지지'는 오해"…반려동물과 자란 아이, 면역력 높다

어린아이들이 개나 고양이에게 다가가면 "지지" 이러면서 위생상 좋지 않다고 말리는 부모님들 많으신데요.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 자란 아이가 오히려 음식 알레르기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카베 히사오 후쿠시마 의과대학 연구팀이 일본 내 6만 6천여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태아기부터 유아기 초반인 3세 이하까지 반려동물 노출과 알레르기 여부를 추적 조사했는데요.

실내에서 반려견과 함께 자란 아이는 계란·우유·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았고 반려묘와 함께 자란 아이의 경우 계란·밀·콩 알레르기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실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아이의 소화관에 예방주사를 놓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서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너무 깔끔하면 오히려 병에 잘 걸린다'는 '위생 가설'을 뒷받침하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죠.

비슷한 예로 미생물 접촉이 적은 선진국에서 음식 알레르기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기도 한데요.

이번 연구는 일본인만을 대상으로 했고, 알레르기 테스트가 아닌 부모 면담 등을 추적한 결과라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