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산자 숨결 담은 대동여지도, '완전판' 일본서 돌아왔다

<앵커>

조선 후기 지리학자 김정호 선생이 만든 목판본 대동여지도가 일본에서 돌아왔습니다. 각종 지리 정보를 손 글씨로 자세히 써넣은 것이라서 의미가 더 큽니다.

자세한 내용 이주상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전체를 펼치면 가로 4m, 세로 6.7m의 거대한 한반도 지도가 위용을 드러냅니다.

전국을 120리 간격으로 잘라 22개의 첩으로 만들어서 병풍처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게 한 전국 지도입니다.

1861년 대동여지도를 처음 찍어낸 김정호는 3년 뒤인 1864년에 다시 펴냈는데,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국내외에 37점 정도입니다.

[김기혁/부산대 지리학과 교수 : 대동여지도는 산줄기 강줄기를 통해 가지고 국토를 완전히 통일된 지리체로 만들었어요. 잘 아시는 백두대간, 장백정간. 백두에서 한라까지.]

기존의 대동여지도는 목판본으로 찍기 위해 지리 정보들이 많이 생략됐지만, 이번에 돌아온 대동여지도는 자세한 내용이 필사로 추가돼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조선과 청나라 사이 국경선 표시를 위해 세운 백두산정계비와 군사지역 간의 거리가 손 글씨로 적혀 있습니다.

울릉도를 실제와 달리 가깝게 배치하기는 했지만, 울릉도로 가는 배편의 출발 지점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양 도성 안을 비워놓는 기존의 대동여지도와 달리 건물 그림을 그려 넣었습니다.

[김기혁/부산대 지리학과 교수 : 지리 정보를 표준화를 해가지고 이것을 사회로 보급시키는 거예요. 그러니까 모든 국민이 동일한 국토의 표상을 가꾸게 되는 겁니다.]

이번에 공개된 대동여지도는 지난해 7월 일본의 한 고서점이 소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복권 기금으로 구매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 영상편집 : 김병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