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당정 "전기 · 가스요금 인상 불가피"…최종안 곧 발표

<앵커>

오늘(29일) 정부와 여당이 만나서, 올해 2분기 전기와 가스 요금을 어떻게 할지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적자가 워낙 많이 쌓여있어서 요금을 올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는데, 여당은 국민들 부담을 고려해 인상 시기와 폭을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 내용 김학휘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2분기 전기·가스 요금 결정을 앞두고 정부와 여당이 머리를 맞댔습니다.

당정은 적자가 쌓이고 있는 한국전력과 가스공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박대출/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한전은) 하루 이자 부담만 하더라도 현재 38억 원 이상이 소요가 되고, 가스공사의 경우에 하루 이자 부담이 13억 원 이상이 됩니다.]

산업부는 복수의 인상안을 여당에 제시했는데 여당은 올 들어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인 국제 에너지 가격을 고려해 인상 폭을 신중히 결정해 달라고 정부에 주문했습니다.

앞서 산업부는 올해 전기 요금을 kWh당 51.6원 올려야 한다고 국회에 보고했고, 1분기에 13.1원을 올렸습니다.

산업부 계획대로라면 나머지 2, 3, 4분기에도 비슷한 폭의 인상이 불가피합니다.

지난 1분기 난방 수요가 많은 겨울철에 공공요금을 한꺼번에 올리면 국민 부담이 커질 수 있다며 정부는 전기 요금만 올리고 가스 요금은 동결한 바 있습니다.

2분기 요금 인상이 되더라도 당정은 취약계층 지원 대책을 마련해 서민층 부담을 경감하겠단 방침입니다.

오늘 당정 협의에 따라 정부는 다음 달 1일 전까지 전기·가스 요금 인상 최종안을 마련해 다시 여당과 협의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이찬수,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