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첫 저출산 대책…'돌봄 · 주거' 등 40조

<앵커>

무엇보다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돌봄과 주거 같이 출산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곳에 40조 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신용식 기자입니다.

<기자>

콜센터에서 계약직 상담원으로 일하는 A 씨는 회사에 임신 사실을 알린 뒤 황당한 통보를 받았습니다.

전 직원이 재택근무 중인데, A 씨만 회사로 나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왕복 세 시간 출, 퇴근이 힘겨워, 재계약이 어렵게 될 걸 알면서도 육아휴직을 해야 했습니다.

[A 씨 : 퇴사를 하라고 하는 걸 돌려 말하는 건가…. (회사에선) '임산부라고 해서 그걸 배려해줘야 할 의무는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일자리와 육아, 주거 등 출산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진단도 같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저출산 문제는 복지, 교육, 일자리, 주거, 세제 등 사회문제와 여성 경제활동 등 여러 가지 문화적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정부는 저출산 해결을 위해, 돌봄, 일-육아 병행, 주거, 양육비 등 다섯 가지 분야를 선택해 집중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일-육아 병행을 위해,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충분히 쓸 수 있도록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김성호/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 (일과 육아 병행 돕도록) 집중 신고 센터를 설치하는 방안도 저희가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7만 8천 가구가 이용한 아이 돌봄 서비스도 5년 뒤 3배 규모로 확대하고, 국공립어린이집과 직장 어린이집도 확충합니다.

신혼부부를 위해 5년 동안 공공-민간분양, 공공임대 등 43만 호를 공급하고, 주택 구입, 전세자금 대출 시 소득 기준도 완화합니다.

난임 시술 소득 기준도 완화하고 난임 휴가는 더 확대해 아이를 원하는 난임부부를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김용우, 영상편집 : 최은진,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