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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초등 교과서 '징병' 강제성 희석…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강화

<앵커>

일본 초등학생이 내년도부터 사용할 교과서에 역사왜곡 주장이 크게 강화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강제 징병에서 강제라는 표현을 삭제하거나 희석했고 독도에 대해서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면서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억지주장을 또 폈습니다.

이홍갑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내년부터 사용하는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우려한 대로 '강제 징병'과 독도 문제에 대한 역사왜곡 서술이 크게 늘었습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 징병과 관련해서 강제성을 약화하는 방향으로 표현을 바꿔 마치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참여했고 일제가 징병제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인식을 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조선인 남성이 징병됐다"는 기존 표현을 "병사로 참가하게 됐다"고 바꿨습니다.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은 새로운 사회·지도 교과서에서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독도를 '일본 영토' 또는 '일본 고유영토'로 혼재해 사용하던 것을 이번에는 '일본 고유영토'로 기술을 통일했고 "한국에 점거돼있다"는 부분도 "불법 점거돼있다"로 바꿔 불법성을 강조했습니다.

일부 교과서는 독도가 포함된 일본 지도에 배타적경제수역, EEZ과 영해를 추가로 표시해 시각적으로 독도를 더욱 일본 영토인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이 밖에도 임진왜란 당시 조선인 피해와 관련해 "조선의 국토가 황폐해지고 많은 조선인이 희생됐다"는 기존 기술을 삭제하는 등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가해 역사를 흐리게 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개악되기도 했습니다.

내년부터 바뀌는 교과서에 역사왜곡 내용이 크게 강화되면서 아직 가치관이 형성되기 전인 일본 초등학생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주입해 향후 한일 관계에 나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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