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군함 남중국해 항해에…중국, 내일부터 실탄사격 훈련 '맞불'

미국 군함 남중국해 항해에…중국, 내일부터 실탄사격 훈련 '맞불'
미국 군함이 최근 이틀 연속 남중국해를 항해하면서 중국과의 신경전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이 내일(27일)부터 남중국해에서 실탄 사격 훈련을 실시합니다.

광둥해사국은 최근 항행 경고를 통해 27∼29일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탄 사격 훈련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해사국은 사각형 형태의 훈련 해역을 적시하며 해당 기간에 선박 진입을 금지한다고 공지했습니다.

광둥해사국이 발표한 훈련 지역의 좌표는 중국 남부 광둥성의 잔장시와 마오밍시 앞바다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미국과 중국은 미 해군 구축함 USS밀리어스가 지난 23일과 24일 시사군도 근해에 진입하면서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중국은 남중국해를 관할하는 남부전구에 이어 국방부 대변인까지 나서서 "미국이 이러한 도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심각한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반면 미국은 항행의 권리와 자유를 행사한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중국은 남중국해 대부분을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면서 베트남, 필리핀, 대만 등과 이견을 빚고 있고 미국은 중국이 관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해역에 군함을 파견하는 이른바 '항행의 자유' 작전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