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시위에 457명 체포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시위에 457명 체포
프랑스 파리에서 연금 개혁 반대 시위대를 해산시키는 경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하원 표결 없이 연금 개혁 법안을 처리하고 나서 열린 첫 번째 전국 단위 시위에서 457명이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시위 분위기가 과열하면서 여기에 대응하던 경찰과 군경찰 441명이 다쳤고, 행진 도중 길거리에 쌓인 쓰레기와 신문 가판대 등에 불을 지르는 화재는 903건 발생했습니다.

제랄드 다르마냉 내무부 장관은 현지시간 오늘(24일) 한 방송에 출연해 전날 프랑스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린 시위에서 발생한 사건·사고를 이같이 집계했습니다.

가장 많은 인파가 모인 파리에서는 일부 시위 참여자들이 바스티유 광장을 출발해 오페라 광장을 향해 가던 중 기물을 손상하거나 유리창을 깨뜨리는 폭력을 행사했습니다.
프랑스 연금개혁법 철회요구 시위

서부 로리앙에서는 경찰서, 낭트에서는 법원 등 공공기관을 겨냥한 공격이 있었고, 서남부 보르도에서는 시청에 누군가 불을 질러 정문과 그 주변이 까맣게 그을렸습니다.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는 이러한 사건·사고 소식을 보고받고 나서 트위터에 "시위하고, 반대하는 것은 정당하지만 오늘 우리가 목격한 폭력과 파손은 용납할 수 없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프랑스 주요 8개 노동조합이 전날 250여 개 지역에서 개최한 제9차 시위에는 정부 추산 108만 9천 명, 주최 측 추산 350만 명이 참여했습니다.

다음 시위는 3월 28일로 예정됐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16일 하원에서 연금 개혁 법안이 부결될 가능성이 커지자 투표를 하지 않고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헌법 제49조 3항을 사용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이 보른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을 발의해 이를 저지하려 했지만, 표결 결과 과반에서 9표가 모자라 부결됐고 법안은 자동 통과됐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