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한일, 과거 넘어서야"…담화 같았던 모두발언

<앵커>

지난주 일본과 정상회담 이후 그 결과를 놓고 부정적인 목소리가 계속 나오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1일) 국무회의에서 회담을 결정한 배경을 직접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은 서로가 이득이 되는 관계여야 한다며 이제는 과거를 넘어서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첫 소식 한상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23분간 이어진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과거는 직시하고 기억해야 하지만, 거기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는 말로 시작했습니다.

이어, 2018년 대법원 강제동원 배상 판결 이후 전임 정부가 수렁에 빠진 한일 관계를 방치했다며 같은 길을 갈 수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모두발언 (오늘 오전)) : 저마저 적대적 민족주의와 반일감정을 자극해 국내 정치에 활용하려 한다면 대통령으로서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를 추진한 박정희 전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 이는 한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담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이끌어낸 김대중 전 대통령을 소환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부침을 거듭하던 한일 관계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은 1998년 김대중 대통령이었습니다.]

앞선 두 전직 대통령처럼 이번 한일 정상회담이 발전적 미래를 위한 결단이었음을 강조한 것입니다.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동원 배상 해법을 내놓게 된 배경 설명과 함께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이 치유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했다"면서 추가적인 사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으로 첨단 산업 분야에서 안정적 공급망이 구축되고, 미래 기술 공동 개발이 가능하다고 전망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을 보는 부정적 시각에 대한 해명을 넘어 한일 관계에 대한 윤 대통령의 철학과 구상을 종합적으로 밝힌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주범·김용우, 영상편집 : 이재성)

▶ "윤 대통령 발언 일본 우익 같다"…"실체 없이 과한 비난"
▶ "'배상'이라 왜 말 못 하나?…강제동원 특별법 제정하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