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윤 대통령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 반성과 사과"…한일 관계 · 근로시간 개편안 입 열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1일) 국무회의를 열고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대국민 메시지와 근로시간 개편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에 대해 "과거는 직시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과거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우리에게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한 바 있다"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본이 한국 식민 지배를 따로 특정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과 표명을 한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2010년 '간 나오토 담화'"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전임 정부는 수렁에 빠진 한일 관계를 그대로 방치했다. 그 여파로 양국 국민과 재일동포들이 피해를 입고, 양국의 안보와 경제는 깊은 반목에 빠지고 말았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서는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 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의 후퇴라는 의견도 있다"면서도 이 같은 근로시간 상한선의 필요성을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주당 근로시간의 상한을 정해놓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노동 약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어렵다"며 "근로시간 노사 합의 구간을 주 단위에서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자유롭게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노사 양측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노동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특히 'MZ 근로자'와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노동 약자와 폭넓게 소통할 것"이라며 "국민을 위한 제도를 만드는 데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충분히 숙의하고 민의를 반영하겠다"고 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범 / 구성 : 진상명 / 편집 : 이혜림 / 제작 : D콘텐츠기획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