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1차관 "강제동원 '구상권', 일본과 주고 받을 대상 아냐"

외교1차관 "강제동원 '구상권', 일본과 주고 받을 대상 아냐"
조현동 외교부1차관은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구상권 행사는 우리의 권리"라면서 "일본과 주고 받을 대상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조 차관은 오늘(19일) YTN 뉴스 와이드에 출연해 한국이 일본과의 정상회담에서 얻은 것이 없다는 일각의 비판과 관련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 차관은 "(일본) 사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잘 알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 해법이 잘 진행되고 한일 관계가 진전되면 추가 조치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기시다 총리의 답방에 대해선 "시기의 문제"라고 밝히면서 외교 채널을 통한 협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조 차관은 기시다 총리의 답방을 계기로 한일 간 새로운 공동성언이 발표될 가능성에 대해선 "김대중 오부치 선언이 나온지 25년 됐다"며 "이를 계승해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5월 일본서 열릴 G7 정상회담에 초청받을 가능성에 대해선 "조만간 공식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개인적으로는 긍정적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위해 화해·치유 재단과 같은 새로운 재단이 설립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이디어 중 하나이지만 구체적이고 진지한 검토가 이뤄진 것은 아니"라고 답했습니다.

화해·치유 재단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의 후속조치를 위해 설립됐으나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 해산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