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번 주 재판에 넘길 듯…'대장동 지분 428억'은 빠질 전망

<앵커>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등을 수사해 온 검찰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이번 주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표 측이 대장동 지분 428억 원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은 이번 기소 범위에서 빠질 전망입니다.

보도에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수사가 시작된 지 약 1년 반 만에 검찰이 이번 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지난달, 대장동 의혹과 성남 FC 후원금 의혹 등을 묶어 이 대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국회 체포동의안 부결로 기각되며 신병 확보에 실패했습니다.

이후 1달간 보강 수사를 해온 검찰은 기존 영장 적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4천8백억 원대 배임, 133억 원 제3자 뇌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 등을 공소장에 담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428억 뇌물 약속' 의혹은 이번 기소 범위에서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표 측이 각종 특혜에 대한 대가로 김만배 씨의 천화동인 1호 지분 절반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인데, 실제로 그랬다면 대장동 일당 이익이 커질수록 이 대표 측 이익도 함께 커지는 구조라 배임 등 혐의 입증의 열쇠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김 씨는 물론, 정진상, 김용 등 이 대표 측근들이 관련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검찰은 현재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백현동 개발 의혹과 함께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카드도 있기 때문에 굳이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 대표 측은 검찰의 기소 움직임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기소 시점에 대해 "한일정상회담 외교참사로 악화한 여론을 돌리기 위한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