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기업 협력 전폭 지원"…한일 대기업 총수 총출동

<앵커>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7일)은 한국과 일본의 주요 기업인들과 만났습니다. 그 자리에 참석한 두 나라 기업인들은 전기차와 반도체, 배터리 같은 첨단 산업 분야에서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고, 윤 대통령도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오늘 첫 소식, 도쿄에서 한상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열린 재계 모임, 한국에서는 삼성, SK, 현대차, LG 등 4대 기업 총수와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을 포함한 주요 기업인들이 참석했고 일본에서도 스미토모 화학, 미쓰이, 히타치 등 대기업 회장들이 나왔습니다.

[도쿠라 마사카즈/일본 게이단렌 회장 : 디지털 전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대응 등 한일 양국이 함께 대처해야 할 과제는 많습니다.]

[김병준/전경련 회장직무대행 : 한일 간 인적 교류를 정상화하고 제3 국 공동진출을 확대하고, 신산업 분야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경제 교류를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나라 간 경제 협력과 교류는 최근 경색된 한일 관계와 대 한국 수출규제 등이 맞물려 위축된 상태였습니다.

참석자들은 특히 반도체와 배터리, 전기차 등 첨단 산업 분야 공급망 안정과 기술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일 비지니스 라운드테이블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양국 정부는 여러분들이 마음 놓고 교류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정부는 우선, 산업, 과학기술 등 경제 분야 장관급 협력 채널을 빠르게 복원해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기업중심의 경제협력 재개가 오늘 모임의 목적이었는데 강제동원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준식, 영상편집 : 이재성)

▶ "위안부 합의 이행" 일 보도에…대통령실 "논의 없었다"
▶ '봉합된 합의' 재소환…한일 관계 현주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