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머pick] 우크라이나에 '독일 전차' 약속 지킨 폴란드…"이번엔 전투기 보낸다"

이 기사 어때요?
폴란드가 최근 우크라이나에 독일제 주력전차를 10대 더 보낸 것에 이어 이번에는 전투기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에 서방의 주력전차 지원을 끌어낸 폴란드가 전투기 지원에도 앞장서면서, 과연 서방의 전투기 지원도 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16일 기자회견에서 "수일 내 우크라이나에 미그-29기 4대를 넘길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향후 수개월 내 미그-29기 6대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할 계획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이들 전투기가 우크라이나에 공급되면 한국과 미국 전투기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U와 NATO 회원국이자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확대를 위해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독일제 주력전차인 레오파르트2 전차를 가장 먼저 지원하겠다고 나선 폴란드는 유럽 동맹국들이 주력전차 등 중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레오파르트2 전차는 첨단 방어 시스템과 120㎜ 대포 등을 갖춘 중무장 전차로, 독일뿐만 아니라 스페인, 폴란드, 그리스, 덴마크, 핀란드 등 서유럽 여러 나라의 주력 전차로 보급돼 있습니다.

이번에 보낼 미그-29는 러시아의 4세대 전투기로 러시아를 비롯해 냉전 시절 소련에 속했던 공산권 국가들과 친소·친러 국가 등 30여 개국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주력 전투기 역시 미그-29입니다.

향후 폴란드를 필두로 다른 서방 국가가 동참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미국은 이를 부인하며 선을 긋고 있습니다.

( 구성 : 김도균, 편집 : 이혜림, 제작 : D콘텐츠기획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