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담배 물고 흙 신발로…적발돼도 또

<앵커>

중국에서 비위생적으로 절임 채소를 만드는 영상이 또 공개됐습니다. 담배를 입에 물고 맨발로 채소를 밟는 등 1년 전 적발된 모습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베이징 김지성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남부 광둥성의 지역 방송사가 공개한 영상입니다.

'쏸차이'라는 절임 채소를 만드는 공장인데, 작업자들이 흙이 묻은 신발로 채소를 밟고 다닙니다.

채소가 담긴 구덩이는 진흙탕을 방불케 합니다.

담배를 피우다 채소에 침을 뱉는가 하면, 지저분한 가공 공장에서 담배를 입에 문 채 채소를 다듬는 모습도 여기저기서 목격됩니다.

절임통에 담긴 채소 위에 올라가 맨발로 꾹꾹 밟기까지 합니다.

[쏸차이 공장 작업자 : (발이 쓰리지 않아요?) 쓰린데, 익숙해지면 괜찮아요.]

앞서 1년 전에도 중국 내 쏸차이 제조 공장 여러 곳의 비위생적 실태가 폭로됐습니다.

역시 맨발로 구덩이에 들어가 채소를 밟고, 작업 도중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었는데, 1년이 지나도록 전혀 바뀌지 않은 겁니다.

쏸차이는 갓이나 배추를 소금, 양념과 함께 절여 발효시킨 식품으로, 중국인들이 밑반찬 등으로 즐겨 먹습니다.

워낙 수요가 많은 데다 적발돼도 벌금이 적은 탓에 비위생적 제조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쏸차이  생산 책임자 : 중국 국내용 제품입니다. 벌금이 기껏해야 1,000~2,000위안(18만~37만 원)입니다.]

중국 매체들은 무허가 제조 공장도 많다고 전합니다.

[광둥TV 보도: 식품경영허가증을 받지 않은 곳이 많고, 이들이 생산한 식품은 시장에 유입되기 전에 품질 검사를 거의 받지 않습니다.]

중국 SNS에는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느냐, 안심하고 먹을 게 없다는 불만의 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조무환, 영상출처 : 광둥TV)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