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막겠다더니 또…은행 고객 돈 2억 5천만 원 횡령

<앵커>

기업은행에서 직원이 고객 돈 수억 원을 빼돌린 뒤 잠적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은행 횡령사고를 막기 위해 당국이 관리감독을 강화한다고 했지만, 내부 통제 시스템 허점이 여전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예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의 한 기업은행 영업점.

이곳에서 일하는 은행원 A 씨는 최근 고객돈 2억 5천만 원 정도를 빼돌렸습니다.

A 씨는 국내 업체가 해외 업체로 송금하는 돈을 노렸습니다.

국내 업체가 납품대금 같은 걸 해외로 보낼 때 은행 영업점을 거쳐가게 되는데, 이 거래를 중간에서 취소해 본인 계좌로 보내는 방식으로 돈을 챙긴 걸로 추정됩니다.

돈을 받지 못한 해외 업체가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A 씨가 개입된 이상 거래를 발견했습니다.

A 씨의 횡령 사실을 인지한 기업은행은 인근 관할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습니다.

A 씨는 모든 연락을 차단하고 잠적한 상태인데, 은행 측은 A 씨가 추가로 빼돌린 돈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은행 직원들의 대범한 횡령 사고는 끊이질 않습니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기업은행의 경우 2019년 3명이 24억 원, 지난해엔 4명이 1억 6천만 원을 빼돌리는 등 횡령이 이어졌습니다.

지난해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697억 원 규모의 사상 초유의 횡령 사태를 제외하고도, 최근 5년간 시중 은행의 횡령사고 피해 금액은 200억 원에 달합니다.

금감원이 현장검사 범위를 확대하는 등 대책을 내놨지만, 지난해 횡령을 저지른 은행 직원 수는 1년 전보다 더 늘었고, 뒤늦게 파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은행 내부의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고 횡령액을 체계적으로 환수할 수 있는 제도 정비도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