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 일본 방문…오후에 한일 정상회담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6일)부터 이틀 동안 일본을 방문합니다. 오늘 오후에는 강제동원 배상 해법과 한일 관계 복원 등을 의제로 일본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합니다.

한상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첫 일정은 오찬을 겸한 동포간담회로 시작합니다. 이어 일본 기시다 총리와 정상 회담을 갖습니다. 두 정상은 강제동원 배상 문제 해법 이행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오가는 셔틀 외교와 안보, 경제 분야에서 장관급 협력 채널도 복원될 걸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방일 직전 일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을 방문하게 된 것 자체가 큰 진전이자 성과"라며 "양국 관계 정상화는 두 나라 공통 이익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제3자 변제 강제동원 해법에 대해선 "정치를 하기 전부터 합리적인 안으로 생각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일본의 '반격 능력' 보유 방침에 대해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이 일본을 통과하는 상황을 이해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외교·국방부 업무보고 마무리 발언(1월 11일) : (일본이) 소위 반격 개념이라는 것을 이제 국방 계획에 집어넣기로 하지 않았습니까? 그걸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까. 머리 위로 미사일 날아다니고 핵이 올 수도 있는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양국의 그간 입장을 총정리해 정제된 문구로 다듬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며 공동선언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두 나라 정상은 정상회담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 만찬을 함께 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주 범·김용우,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