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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친 적 없는데 "4번 리콜 받으셨죠"…관리 어땠길래?

<앵커>

차량 리콜을 받은 적이 없는데, 서류상으로는 4번이나 받은 걸로 돼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이 사실도, 운전 중 갑자기 차가 멈춰 정비를 맡기면서 알게 된 건데, 안전에 직결되는 리콜 관리 감독이 허술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안상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달 아들을 태우고 집으로 향하던 A 씨의 차량이 갑자기 멈춰 섰습니다.

타이밍 체인 부품이 끊어졌기 때문인데 정비소에서 더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A 씨가 2020년 12월에 이미 다른 정비소에서 체인 리콜을 받았다는 겁니다.
리콜 신청

[A 씨/차주 : 엄청 당황스럽죠. 항암 치료하고 암 수술받는 시기여서 차를 뭐 맡기고 이럴 시기가 아니거든요.]

A 씨는 지난 2018년 7월 BMW 520d 모델을 중고로 매입했는데, 리콜 내역을 확인해 보니 매입한 시점 이후에 4차례나 리콜을 받은 걸로 돼 있었습니다.

[A 씨/차주 :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던 게 (BMW 측이) 작업 지시서를 보내 줬는데 차대 번호만 같고요. 휴대전화 번호도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서명한 사람 이름도 처음 본 이름이고요.]

조사 결과, 정비소 직원이 차량 번호를 잘못 입력해 벌어진 일로 밝혀졌습니다.

잘못을 부인하던 BMW 측은 뒤늦게 실수를 인정하고 무상 수리에 나섰습니다.

직원 실수가 발단이지만, 리콜 조치를 명령하고 이행 여부를 감독해야 할 정부 관리 체계에 허점은 없는지도 짚어봐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리콜차량 관리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수입사가 거짓으로 보고할 경우 사후에 과태료 처분을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처럼 수입사가 아닌 정비 업무를 담당하는 판매사의 과실일 경우 과태료 등 사후 처분도 할 수 없어 제도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윤성, VJ :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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