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 우크라서 확보한 미국 무기 이란에 제공…이란 역설계 가능성"

미국을 비롯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우크라이나에 대규모로 무기지원을 계속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확보한 무기를 이란에 제공하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현지시간으로 10일 보도했습니다.

이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및 나토 관계자들이 지난 1년간 전장에 남겨진 대전차 미사일인 재블린, 대공 무기인 스팅어 등 작은 견착식 무기를 러시아군이 확보하는 것을 봤다면서 이같이 전했습니다.

러시아는 대부분의 경우 확보한 장비를 해체·분석을 위해 이란에 보냈으며 이란은 이 무기의 역설계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소식통들은 보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이란에 서방의 무기를 공급하는 것이 이란이 계속 자국에 무기를 지원하도록 하는 데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서방의 제재로 무기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러시아는 이란에서 무인기 등을 공급받았으며 이란은 그 대가로 러시아에 전투기, 레이더 시스템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란은 2011년 자국 국경에 추락한 미군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넬'을 역설계해서 무인기 샤히드-129를 만든 바 있습니다.

한편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제공된 무기가 전용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콜린 칼 국방부 차관은 연초 의회에서 "러시아가 미국의 제공한 무기를 확보한 사례가 있지만 많지는 않다"면서 "러시아가 전장에서 확보한 무기를 전용한 사례는 있으나 우크라이나가 미국 무기를 암시장에 판매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