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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콘텐츠 소비 1위는 '웹툰'

한류 콘텐츠 소비 1위는 '웹툰'
해외 시장에서 가장 활발히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는 웹툰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표한 '2023 해외 한류 실태 조사'에서 웹툰의 소비 비중은 28.6%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소비 비중은 소비 시간과 지출액을 합산한 결과로, 웹툰은 월평균 소비 시간 16.1시간으로 한류 콘텐츠 평균 소비 시간 15.2시간을 웃돌았습니다.

또 최근 3년간 월평균 소비 시간 증가율이 20.9%에 달해 성장세가 뚜렷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26개국 2만 5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과 12월 온라인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이뤄졌습니다.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연합뉴스)

웹툰과 함께 뷰티(28.6%), 드라마(28.5%), 예능(27.6%)의 소비 비중도 컸지만, 웹툰을 제외한 다른 분야는 전반적으로는 전년 대비 1.1%에서 3.1%까지 감소했습니다.

한국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연상 이미지로는 K-팝(14.3%)이 6년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한식(13.2%), 한류스타(7.4%), 드라마(6.6%), IT 브랜드(5.6%) 순이었습니다.

한류 콘텐츠의 소비 경로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으로, 2016년 조사땐 40% 수준이었던 이용률이 이번 조사에서 85%를 넘어섰습니다.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 영향력이 큰 국가는 베트남(85.0%), 인도(84.3%), UAE(81.6%) 순이었습니다.

부정적인 영향력이 큰 국가는 중국(12.3%), 독일(8.4%), 스페인(8%)이었습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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