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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수지 한 달 만에 다시 적자로…1월 -45.2억 달러

경상수지 한 달 만에 다시 적자로…1월 -45.2억 달러
지난 1월 경상수지가 한 달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수출 부진에 상품수지 적자가 70억 달러를 넘어선 데다, 여행수지 등의 적자 규모도 커졌기 때문입니다.

한은이 오늘(10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경상수지는 45억 2천만 달러(약 5조 9천664억 원) 적자로 집계됐습니다.

45억 2천만 달러의 적자 규모는 관련 통계가 시작된 1980년 1월 이후 최대 기록입니다.

경상수지는 지난해 11월 2억 2천만 달러 적자에서 12월 배당소득 수지 증가 등으로 힘겹게 흑자(26억 8천만 달러) 전환에 성공했지만, 두 달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는 데 실패했습니다.

세부 항목별 수지를 보면, 상품수지가 74억 6천만 달러 적자였습니다.

4개월 연속 적자일 뿐 아니라 1년 전(15억 4천만 달러 흑자)과 비교해 수지가 90억 달러나 급감했습니다.

상품수지 적자액 역시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습니다.

우선 수출(480억 달러)이 작년 1월보다 14.9%(83억 8천만 달러) 줄었습니다.

앞서 지난해 9월 수출이 23개월 만에 처음 전년 같은 달보다 감소한 뒤 5개월 연속 뒷걸음입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특히 반도체(통관 기준 -43.4%), 철강 제품(-24.0%), 화학공업 제품(-18.6%)이 부진했고 지역별로는 중국(-31.4%), 동남아(-27.9%), 일본(-12.7%)으로의 수출이 위축됐습니다.

반대로 수입(554억 6천만 달러)은 1년 전보다 1.1%(6억 2천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특히 승용차(65.9%), 곡물(6.1%) 등 소비재 수입이 3.9% 늘었습니다.

하지만 원자재 수입액은 작년 같은 달보다 5.3% 줄었습니다.

원자재 중 원유와 석유제품 수입액(통관 기준) 감소율이 11.0%, 12.4%에 이르렀습니다.

서비스수지 역시 32억 7천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월(-8억 3천만 달러)과 비교해 적자 폭이 24억 4천만 달러나 커졌습니다.

세부적으로 운송수지는 흑자(1억 2천만 달러) 기조를 유지했지만, 1년 전(18억 9천만 달러)보다 흑자 규모가 17억 7천만 달러 축소됐습니다.

1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같은 기간 79.5%나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도 1년 사이 5억 5천만 달러에서 거의 3배인 14억 9천만 달러로 불었습니다.

본원소득수지 흑자(63억 8천만 달러)는 전년 1월(18억 7천만 달러)보다 45억 1천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본원소득수지 가운데 배당소득수지 흑자(56억 6천만 달러)가 1년 새 45억 5천만 달러나 늘었는데, 국내기업의 해외법인이 본사로 거액의 배당금을 송금했기 때문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입니다.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1월 중 6억 4천만 달러 줄었습니다.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17억 7천만 달러, 외국인의 국내 투자도 11억 7천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 외국인의 국내 투자가 각 36억 9천만 달러, 54억 달러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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