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1개월 만에 집값 반등…분양시장도 '활기'

<앵커>

부동산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전보다 하락폭은 주춤한 상황입니다. 서울 일부 지역에서는 11개월 만에 집값이 다시 오른 곳도 있고, 분양시장에서도 몇몇 단지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조윤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송파구 가락동 대단지 아파트.

2주 전, 전용면적 84㎡가 18억 9천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지난 1월, 같은 평형 1층이 15억 3천만 원에 팔렸는데, 한 달 사이에 3억 넘게 오른 거래가 성사된 겁니다.

잠실 지역의 한 아파트도 한 달도 채 안 돼 2억 가까이 매매가가 올랐습니다.

정부의 잇단 규제완화책에 거래가 일부 살아나서 급매물은 자취를 감췄고, 그 영향에 호가가 올랐습니다.

[서울 송파구 공인중개사 : 호가가 한 1억 5천 전후로 올랐다고 보시면 돼요. 저점 확인이 된 거죠. (거래된 게) 벌써 두 달 전에 나왔던 물건이라고 봐야죠.]

3월 첫째 주 서울 송파구 아파트값이 0.03% 올랐는데, 지난해 4월 이후 열한 달 만의 증가세 전환입니다.

서초구와 강남구도 낙폭이 많이 줄어서 조만간 반등 전환이 예상됩니다.

집을 사려는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매매수급지수도 전주보다 높아지는 등 매수 심리도 회복세입니다.

이런 분위기는 분양시장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재건축 단지 둔촌 주공 무순위 청약은 경쟁률 46대 1로 완판 됐습니다.

서울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도 98 가구를 모집하는 데 1만 9천여 명이 몰려서 하루 만에 청약이 마감됐습니다.

[양평동에서 오랜만에 새 아파트를 분양하는 거라 관심이 있어서….]

무주택자, 실거주 의무, 전매제한, 취득세 중과 등 매매를 제약해 온 규제를 푼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아직 상승폭이 미미하고 지역별 차이가 커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 분위기로 단정하기는 이릅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윤태호, VJ : 박현우)

▶ 금리 동향 따져 보면…"아직 바닥 아냐" 신중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