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징용공', '대신 배상' 표현 쓰지마"…여전한 걸림돌

<앵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의 일부 여당 의원들이 논란이 될 발언을 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강제동원 문제에서 한국이 대신 배상한다는 말은 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 겁니다.

배상 주체가 일본이란 인식을 줄 수 있다는 건데, 이 내용은 도쿄 박상진 특파원이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그제(7일) 아침 일본의 여당인 자민당 외교분과 회의가 열렸습니다.

하루 전 한국 정부가 발표한 강제동원 배상안 발표에 대한 당, 정 논의를 위해섭니다.

[호리이 의원/자민당 외교부회 회장 : 오늘 의제는 구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입니다.]

일본 정부 측에선 외무성 차관급 인사와 한, 일 강제동원 협의 실무 책임자, 경제산업성 한국 담당 간부가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정부 설명의 일부 표현을 문제 삼았습니다.

SBS가 입수한 당시 발언록을 보면, 의원들은 '징용공'이라는 단어에 강제 노동의 의미가 담겨 있어 쓰지 말아야 하며 한국 재단이 '대신 배상한다'는 표현에 대해서는 배상 주체가 일본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배상안 발표와 별개 사안이라는 말까지 나왔는데, 경제산업성 담당자는 한국 정부의 수출관리 실효성을 확인한 뒤 규제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강제동원 관련 한국 측 해법에 대해 일본 집권 자민당 내부에서 이 같은 강경파들과 생각을 달리하는 목소리는 잘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기시다 총리가 반성, 사죄 같은 말을 직접 하지 않는 것도 당내 강경파들의 눈치를 보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자민당 내 일부 강경파들의 발언이긴 하지만, 일본 정부의 외교 정책이나 여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한일 관계 정상화에 지장을 주지 않을지 우려됩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 수출 대화 재개…핵심은 '화이트리스트' 원상 복귀
▶ 4년 만에 일본 가는 한국 대통령…16~17일 방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