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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엠마 왓슨이 왜?"…SNS 떠도는 '딥페이크' 음란 광고

연예계 딥페이크
할리우드 유명 배우들이 딥페이크(Deepfake) 기술로 SNS 속 음란 광고에 등장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딥페이크는 동영상에 다른 사람의 얼굴과 소리를 합성하는 기술로,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되면서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8일 NBC 뉴스는 딥페이크를 이용해 유명 배우들의 얼굴을 합성한 음란 동영상이 각종 SNS를 통해 퍼져나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온라인 광고 중 127개가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주인공인 배우 엠마 왓슨을 닮았고, 또 다른 74개는 할리우드 배우 스칼렛 요한슨의 얼굴을 합성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실제로 해당 광고에서 수줍게 웃거나 몸을 굽히는 엠마 왓슨은 실제로 출연한 것이 아니라 딥페이크로 합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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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의 SNS 플랫폼은 딥페이크 기술이 생겨나면서부터 악의적으로 조작된 콘텐츠 노출을 금지하고 있지만 규제를 교묘하게 파고든 게시물들을 모두 막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노골적인 성적 행동은 제한되지만 아슬아슬하게 규제를 넘지 않도록 딥페이크 동영상을 만들어 허점을 노리는 것입니다.

문제의 광고에 대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 측은 "현재 해당 앱이 우리 플랫폼에서 광고하는 것을 제한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애플 또한 "지적을 받고 앱스토어에서 문제의 앱을 삭제했다"며 "아직 딥페이크에 대한 구체적 규칙을 갖고 있지 않지만, 명예훼손 등의 우려가 있는 음란물 콘텐츠가 포함된 앱은 금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딥페이크 기술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최근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먼저 세상을 떠난 사람을 AI로 복원시키거나, 원로 배우들의 젊은 모습을 재연하여 활용하는 등의 사례는 딥페이크 기술의 긍정적 사례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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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더 정교해진 기술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얼굴을 동의 없이 부적절한 영상에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사진= 유튜브 'NBC News', 'T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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