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절한 경제] '시중 최고금리 적금' 6월 출시…'40세 청년'도 들 수 있다고?

<앵커>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오늘(9일)도 권애리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적금 상품이 또 나온다고요?

<기자>

네. 석 달 뒤인 6월에 출시될 적금이긴 한데요. 사실 대부분의 청년들이 저축에 묶어둘 수 있는 돈 자체가 그렇게 많지 않죠.

지금 다른데 묶어두셨다가 6월에 '이게 나을 뻔했네' 하시지 않게 오늘 들어보고 저축계획 세울 때 참고하시라고 미리 좀 말씀드립니다. 가족 중에 청년이 있어도 얘기 해주세요.

청년도약계좌라는 상품입니다. 일단 대상은 만 19세에서 만 34세까지가 될 겁니다.

군대 갔다 온 시간은 따로 쳐서 만 6년까지 여기에 더해주거든요. 그러니까 최고 만 40세까지도 청년입니다.

전체 인구 중에서는 500만 명까지 대상이 될 수 있을 걸로 봅니다.

혹시 기존의 청년희망적금이란 상품을 아신다면 구조는 그것과 거의 같습니다. 그런데 가입할 수 있는 기간이 더 길어지고요.

내가 적립할 수 있는 돈과 정부가 지원해 주는 돈이 더 많아서 최종적으로 만들 수 있는 목돈의 크기가 훨씬 더 큽니다.

일단 이 적금은 만기가 5년이고요. 매달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적립식입니다.

여유가 좀 있을 때는 많이 넣었다가 적게 넣었다가 할 수 있다는 거죠.

<앵커>

이자는 얼마 정도 될까요?

<기자>

이건 6월에 출시될 때 나오게 될 텐데요. 시장 금리 그대로가 아니라 좀 우대해서 얹어주는 금리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자도 이자지만 정부가 넣어주는 돈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금리는 더 높아지는 셈입니다.

정부가 넣어주는 돈은 내 급여 수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비교적 고소득자까지 연간 총급여 7천500만 원까지 가입할 수 있고요. 정부가 돈을 얹어주는 사람들은 총급여 6천만 원까지입니다.

임금이 6천에서 7천500만 원 사이인 사람이 가입하면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만 있습니다.

그럼 정부가 얼마를 얹어줄 것이냐 지금 보여드리는 표대로입니다. 아무래도 저소득 청년일수록 더 정부 기여금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서 총급여 4천800만 원을 받고 있는 청년이다. 내가 그달 적립한 돈의 3.7%를 정부가 보태주는데요.

한도는 2만 2천 원까지입니다. 2만 2천 원을 다 받으려면 그달에 60만 원은 부어야 합니다. 여기에 이자가 또 붙는 거죠.

사실상 시장에서 가장 금리가 높은 수준의 적금이 될 겁니다. 이렇게 5년을 부어서 최대 5천만 원을 만들게 하는 게 목표입니다.

그런데 난생처음으로 내 집 마련을 한다거나 잠깐 실업 상태가 된다거나 해서 목돈이 필요해지면 이렇게 만기가 긴 적금은 사실 부담스럽죠.

그런 경우에는 그때까지 정부가 보태준 돈이랑 비과세 혜택이랑 다 챙겨서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미 청년들을 위한 정책 금융 상품들이 좀 있잖아요. 이 상품들에 이미 가입한 청년들도 또 가입할 수 있는 겁니까?

<기자>

네. 중복 가입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청년들에게 자격이 주어지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또 일하는 저소득층 청년에 혜택을 주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이런 것들은 다 중복가입이 됩니다.

다만 새로 나오는 상품과 구조가 거의 흡사한 지금의 청년희망적금만 중복이 안 됩니다. 이게 만기가 돼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도약계좌에는 가입 조건이 하나 더 있습니다. 나 말고 가족이 부자인지도 봅니다.

나를 포함해서 우리 집의 소득이 우리나라 가구들을 한 줄로 쭉 소득 수준 따라 세웠다고 봤을 때 딱 가운데 오는 집보다 1.8배 더 버는 정도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집이 그보다 고소득이면 나 자신의 벌이는 아무리 적어도 못 받습니다.

이게 지금 3인 가구 기준으로 800만 원 정도 되는 수준입니다. 적금이 출시되면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겁니다.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아서 저축계획 세우는 데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나오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대출자들에게는 좀 우울한 소식이기는 사실 6월에는 지금보다 금리가 더 높을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매우 큽니다.

그러면 그때 나오는 청년도약계좌도 이자를 조금 더 주겠죠.

이 상품은 초기 3년간은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상당히 이자가 높은 상품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