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장기' 그 목사, 이번엔 "평화의 소녀상 철거하라"

<앵커>

지난 삼일절에 일장기를 내걸어서 항의를 받았던 세종시 주민이 또다시 일장기를 흔들었습니다.

이번에는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집회에 참석해서 목소리를 높인 건데, 자세한 내용, TJB 양정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세종시 평화의 소녀상 옆에 일장기가 걸려 있습니다.

지난 3·1절 세종시 한솔동에서 한 입주민이 집에 걸었던 일장기입니다.

일장기를 게양했던 남성은 세종의 한 교회 목사 이 모 씨로, 이번에는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구 집회에서 일장기를 흔들었습니다.

[이 모 씨/일장기 게양 주민 : 아무리 생각해도 일장기를 게양 한 게 무슨 위법이고 불법이기에 무릎을 꿇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씨와 함께한 단체는 '위안부도 소녀상도 모두 거짓말'이라며 소녀상이 진영간의 갈등을 야기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병헌/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대표 : 위안부상은 한일관계를 파탄지경으로 내몰고 있는 '거짓과 증오의 상징물'일 뿐이다. 소녀상을 즉각 철거할 것을 촉구한다.]

이 같은 주장에 반발하는 단체들과 갈등도 잇따랐습니다.

[나라를 팔아먹는 매국노 XX들! 웃지 마라. 웃지마.]

세종시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3·1절 당시 모자와 망토가 찢긴 상태로 발견되기도 했는데 세종 시민 사회단체는 이보다 2시간 앞서 같은 장소에서 CCTV 설치 등 보호조치를 촉구했습니다.

[황치환/세종 YMCA 이사장 : 참혹한 역사를 잊지 말자고 자발적 성금으로 세워진 평화비의 형체가 바로 평화의 소녀상이다. (소녀상) 보호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

또 한 시민단체 대표는 일장기를 게양한 부부를 규탄하기 위해 경찰에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고발하고 일장기를 찢는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금상 TJB)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