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기업 돈으로"…강제동원 배상 해법 오늘 발표

<앵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관련 우리 측 최종안이 오늘(6일) 발표됩니다. 피해자 지원재단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낸 돈으로 먼저 배상하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김기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8년 대법원 판결 이후 4년여 만에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 배상 해법을 공식 발표합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 핵심은 두 달 전 공개토론회에서 공식화한 제3자 변제 방식입니다.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 강제동원피해자 지원재단이 돈을 걷어 일본 피고 기업 대신 피해자에게 판결금을 지급하는 겁니다.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수혜를 입은 포스코 등 국내 기업들이 기부금을 출연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막판까지 쟁점이 됐던 일본제철, 미쓰비시 중공업 등 일본 전범 기업들은 피해자 지원재단에 돈을 내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가 미래 지향적 취지의 다른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전범기업들은 일본경제단체연합회에 소속돼 있습니다.

양국 정부는 한일 현안에 대한 포괄적 해결을 목표로 이달 말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성한/국가안보실장 : 양측 정상이 만나서 매듭을 푼 직후에 챙겨야 될 현안들을 아주 속도감 있게 다뤄나가는 절차가 필요할 것 같고요.]

미국 출장길에 오른 김 실장은 미국도 이 문제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도울 방법이 없는지 고민할 정도로 관심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김용우,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