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엄홍식 잡고 보니 유아인, 프로포폴 잡았는데 코카인?

마약류 관리시스템과 '미끄러운 경사길'

유아인 코카인· 케타민도 검출투약, 의심 마약 총 4종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배우 유아인 씨에게서 코카인 등 4가지 마약류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5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유아인 씨의 모발과 소변을 채취해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했습니다. 모발 감정 결과, 프로포폴과 대마 성분뿐 아니라 코카인과 케타민 성분도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 씨는 프로포폴을 남용한 것을 넘어서 '3대 마약'으로 불리는 중독성 강한 코카인 투약까지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시작된 건데?


시작은 식약처의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이었습니다. 식약처가 이 시스템의 2021년 기록을 분석해 여러 병원에서 향정신성, 마약류 의약품을 처방받은 51명을 적발했습니다. 이들 중에 유아인 씨가 있었던 겁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엄홍식을 잡았는데 유아인이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유명 배우 유아인 씨에 대해 이른바 '표적 조사'를 한 게 아니라 시스템으로 여러 명을 걸러냈는데 우연히 유 씨가 포함돼 있었다는 뜻입니다.

유 씨는 2021년 한 해 동안 73회에 걸쳐 4,400ml의 프로포폴을 투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한 달에 여섯 번 정도 투약한 겁니다. 또 유 씨는 한 번에 평균 60ml가량을 투약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수면내시경을 할 때 투약되는 양보다 서너 배 많습니다.

좀 더 설명하면


문제는 프로포폴 오남용에 그치지 않았다는 겁니다. 유 씨의 모발에서 검출된 성분은 4개입니다.

- 프로포폴 :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수면 유도와 이완 작용을 해 수면내시경을 할 때 사용됩니다. 2021년에 배우 하정우 씨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도 프로포폴 불법투약으로 벌금형을 받은 바 있습니다.

- 케타민 : 마찬가지로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전신 마취제로 사용되는데 2006년부터 마약류로 분류됐습니다. 일부 병의원에서 프로포폴을 투약할 때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며 케타민을 섞어서 투약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대마초 : 마약류 관리법에 대마로 분류됩니다. 담배처럼 말아서 피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완 작용을 하는 '다운 계열'의 마약류입니다.

- 코카인 : 마약으로 분류됩니다. 앞의 세 가지 마약류와 다르게 투약하면 흥분시키고 각성을 하게 하는 '업 계열'에 속합니다. 중독성이 매우 강해 '3대 마약'으로 불리며, 남미에서 생산됩니다. 한국에 들여오다 적발된 코카인은 지난 5년 동안 3천 배가 늘었습니다. 유명세만큼 드라마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서 한국으로 들여오려 한 마약이며 <나르코스>가 그린 '콜롬비아의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가 주로 다룬 것도 이 마약입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것


프로포폴의 경우 건강검진을 하면서 수면내시경을 할 때 겪어본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대마초의 경우 미국의 일부 주나 네덜란드 등은 합법화를 했습니다. 그래서 프로포폴이나 대마초 투약에 대한 경각심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마초 흡입 또한 엄연히 마약류 관리법에서 규정한 불법입니다. 벌금형이나 실형을 살 수 있습니다.

더 무서운 것은 호기심에서 접근성이 좋고 효과가 비교적 낮은 '게이트웨이 드러그(Gateway drug, 입문용 마약)'를 시작한다면, 결국은 코카인과 필로폰 등 더 강한 마약에 점차 이끌릴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스프 배너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