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튀르키예, 규모 6.3 여진…"추가 사망 1만 명 달할 수도"

<앵커>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규모 6.3의 강한 여진이 또 덮치면서 지진 피해 규모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여진으로 인한 사망자만 최대 1만 명에 달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원종진 기자입니다.

<기자>

자동차 블랙박스에 찍힌 지진 당시 모습입니다.

갑자기 가로등이 일제히 꺼지더니 땅이 출렁대며 마구 흔들립니다.

현지 시각 20일 밤 8시 4분, 튀르키예-시리아 국경 지역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2주 전 발생한 규모 7.8의 첫 번째 지진 진앙과 가까운 튀르키예 하타이주 안타키아 근처입니다.

이번 지진 역시 진원은 지표면에서 멀지 않은 10km 정도 깊이였습니다.

[아슬란 가라코글루/튀르키예 주민 : 땅이 찢어지는 줄 알았어요. 땅이 흔들리고 너무 무서웠습니다.]

이어서 규모 5.8을 비롯해 밤사이 30여 차례 여진이 잇따랐습니다.

이번 지진 발생 이후 튀르키예에서만 사망자 수가 1천 명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그동안 지진으로 약해진 건물이 무너지면서 사람들이 매몰된 경우도 있어 수색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주민들은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밤새 거리에서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아이세 일디림/튀르키예 주민 : 지난 지진과 똑같이 공포스럽고 불안해요. 안으로 들어갈 수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또 이번 지진으로 곳곳에서 정전이 발생하거나 전화와 인터넷이 끊겼고 고속도로도 일부 붕괴됐습니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이번 지진에 따른 추가 사망자가 최대 1만 명에 달할 가능성도 30%에 달한다고 전망했습니다.

(영상편집 : 오노영, CG : 엄소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