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러 핵군축조약 참여 중단 선언 비판…"대화 준비돼 있어"

미, 러 핵군축조약 참여 중단 선언 비판…"대화 준비돼 있어"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현지시간 21일 러시아가 미국과 맺은 핵무기 통제 조약인 신 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그리스를 방문 중인 블링컨 장관은 기자들에게 "(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하겠다는 러시아의 발표는 매우 유감스럽고 무책임한 것"이라며 "우린 러시아가 실제로 무엇을 할지 유심히 지켜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그러면서 "물론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나라와 동맹의 안보를 위해 적절하게 태세를 갖추도록 확실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상관없이 언제라도 러시아와 전략적 무기 제한에 대한 대화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을 맞은 국정연설에서 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2010년에 체결된 이 협정은 미국과 러시아 양국 핵탄두(1천550개)와 운반체(700개)를 일정 수 이하로 줄이고 쌍방 간 핵시설을 주기적으로 사찰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지난 1991년 7월 미국과 옛소련간에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의 감축에 합의한 전략무기감축협정(스타트·START)의 맥을 잇는 협정이어서 뉴스타트로 불립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